News & Info

News: Putin visits to Mongolia! (푸틴 몽골에 방문하다)

Author
관리자
Date
2024-09-07 22:16
Views
191
푸틴, 몽골 도착…ICC 가입국 첫 방문 "체포영장 논의 배제"

머니투데이 / 이영민 기자 (2024.09.03)

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몽골 울란바토르에 도착했다. 국제형사재판소(ICC)가 푸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한 뒤 그가 ICC 가입국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밤 11시쯤 울란바토르 공항에 도착했다. 공항에서 그는 몽골 전통 의상을 입은 의장대의 사열을 받았으며 몽골 고위 인사들과 인사를 나눴다. 푸틴 대통령은 이틀 동안 몽골에 머문다. 3일 첫 일정으로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다. 이후 소련군과 몽골군이 할힌골강에서 일본을 상대로 공동 승리를 거둔 85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푸틴 대통령과 후렐수흐 대통령은 회담에서 '파워 오브 시베리아2' 가스관 사업 등에 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대유럽 가스관 사업이 어려워지자 중국 쪽으로 방향을 돌리기 위해 새로운 가스관 건설을 시작했다. 이 가스관은 러시아 야말 지역에서 출발해 몽골을 거쳐 중국까지 연간 500억㎥의 천연가스를 수송할 전망이다. 몽골은 이 가스관 사업에서 통행료 수익을 벌게 된다.

푸틴 대통령의 몽골 방문은 일정이 발표됐을 때부터 관심을 모았다. 몽골이 ICC 가입국이기 때문이다. 가입국은 ICC 체포 영장 집행에 협조해야 한다. ICC는 지난해 3월 푸틴 대통령에 우크라이나 어린이 불법 이주 등 혐의를 적용해 체포 영장을 발부했다. 이후 푸틴 대통령은 중국과 북한 등 ICC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만 방문했다. 이번 몽골 방문은 체포영장 발부 뒤 18개월 만에 푸틴 대통령이 ICC 가입국을 방문한 첫 사례다.

 

Айлчлалын үеэр зурсан Монгол, Оросын харилцаа, хамтын ажиллагааны БАРИМТ БИЧГҮҮД (방문 중 서명된 몽골-러시아 관계/협력 문서)

gogo / Э.Энхмаа (2024.09.03)

Summary (요약)
  • 양국의 국가 원수들은 공식 담을 통해 양국 간의 관계와 협력에 관한 다양한 협정에 서명함
  •  이번 협정에는 울란바토르 제3의 열병합발전소의 확장 및 현대화, 안정적인 석유 제품 공급, 항공 연료 공급, 환경 보호, 그리고 전염병 예방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었음
  •  특히, 양국은 에너지와 환경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몽골의 경제 안정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전염병 예방 및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 연구와 정보 교환을 추진하기로 했음.